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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 방과후학교 “창의 IT 암호과학”반
(광양초등학교 / 2014)

2014학년 방과후학교 “창의 IT 암호과학”반 운영 계획


1. 방과후학교 협약학교, 운영대상 학교 및 인원 

  운영대상 학교 및 인원 : 제주 광양초등학교 (5~6학년), 20여명

  교육시간 : 10.4(토)~12.7(토) ( 총 7회)

  운영시간 : 09:00 – 12:00 (1일 3시간)

  도남초등학교 담당선생님 : 박용진 선생님


2. 교육대학 방과후학교 운영인원

   명예교장 (지도교수)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박남제 교수 (Tel. 064-754-4914)   

   도우미교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2), 김창성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2), 함진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2), 송영조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1), 박윤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1), 이성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1), 최유라



■ 수업 커뮤니티 사이트 : http://infosec.jejunu.ac.kr   (’방과후학교 특별활동‘)


2. 창의 IT 암호과학 교육 개요

 가) "창의 IT 암호과학” 반 편성의 필요성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컴퓨터 교육을 통해 이루려면 기존 컴퓨터교육에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의 요소가 추가되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기 위해 어려운 컴퓨터에 관한 개념이나 원리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교육이라 해도 초등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고 학습을 하지 못하면 원하는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컴퓨터 원리를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학생들이 좋아하는 게임 형식으로 개발하여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IT퍼즐, 암호원리를 소재로 한 놀이를 이용하는 창의적 실용정보과학’ 교육을 운영하고자 한다.

  제주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에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학급이 운영되고 있다. ‘창의 IT 암호과학’은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효율적인 수업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대부분의 초등컴퓨터교육은 워드프로세서나 파워포인트 작성 등 단순한 컴퓨터 S/W 활용 교육만을 진행하고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학교로 ‘창의 IT 암호과학’ 반을 운영하는 이유는 대학 강좌에서 새로운 컴퓨터교육 이론과 효율적인 컴퓨터교육 방법을 배운 교육대학 예비교사 대학생들이 금번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배운 기술과 능력을 전달함으로써 참여한 초등학생들은 새로운 컴퓨터교육의 배움을 받게 되고, 예비교사인 참여 대학생들은 졸업이후 교사가 된 후 본격적인 방과후학교 전문교사를 길러내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

  방과후학교 창의 IT 암호과학반은 새로운 컴퓨터교육 이론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고 학습할 수 있는 IT퍼즐, 암호놀이 등을 통한 실용정보과학의 기초를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IT퍼즐풀이, 암호만들기 놀이 등 다양한 창의력 기반의 교육활동을 통한 컴퓨터 원리 학습 프로젝트와 교육용 로봇교구를 이용한 IT융합 활동교육 등으로 만지고 조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과정에서 알게되는 지식은 머릿속에 오래 남게되고 다른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정보과학 교육의 기초를 닦게 된다. 예비교사들은 이에 대하여 충분한 준비과정과 자료준비를 거쳐 실제 수업을 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자기 주도적이고, 다각적인 사고, 논리적 사고, 철학적 사고, 창의적 사고능력이 키워질 것이다.


나) “창의 IT 암호과학” 반 운영의 목적

1) 제주도 초등학생 학생들의 컴퓨터교육 능력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2) 새로운 컴퓨터원리의 이론과 창의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알고 익힘으로써 정보화 사회

   시민의 자세를 배우도록 한다.

3) IT 퍼즐이해, 컴퓨터실행 놀이, 암호만들기 놀이 등 다양한 컴퓨터원리 학습을 배우고     자기 주도적인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4) 예비교사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올바른 사제관계를 익히도록 한다.

5) 창의력기반의 IT 퍼즐 및 새로운 IT 융합 기술을 통한 컴퓨터 원리 학습을 통해 다양한

   컴퓨터교육 수업을 체험하도록 한다.


다) “창의 IT 암호과학” 반 운영 방법

  1)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예비교사들에게 2-3회의 사전 교육을 학생들을 대하는 방법,       새로운 컴퓨터교육 방법에 대하여 철저하게 준비시킨 후 참여시킨다.

  2) 암호 및 IT 퍼즐 놀이를 통한 창의적 사고 함양 : 컴퓨터 원리 이론을 학습하고 토론을       진행한다. 

  3) 교육용 IT 프로그래밍 교육 : 초등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고 학습할 수 있는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한다.

  4) 예비교사들은 수업 자료들을 모아서 자료집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공유하도록 한다.

  5) 주제 선정은 대상 학생들의 학년과 수준을 고려하여 담당 교사가 정하도록 한다.


<주별 수업 운영 계획>


※ 1주당 총 3시간 교육 진행 (총 20시간)

※ 교육일시는 운영학교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함.

   계획운영시간 : (해당일) 09:00 ~ 12:00 (1일당 3시간)

주차

주제 

 교재 및 수업 자료

유의점 

1

(10/04)

수업 오리엔테이션

(친화관계 형성, 수업 방법 안내)

 

창의 정보과학 교육과정

(놀이로 배워보는 암호세상)

학습 자료

암호과학원리 배움 및 창의력 IT 학습

2

(10/18)

창의 정보과학 교육과정

(놀이 암호과학 프로그램 [1])

학습 자료 

풍부한 실습 및 체험교육자료 준비

3

(10/25)

창의 정보과학 교육과정

(놀이 암호과학 프로그램 [2])

학습 자료

4

(11/08)

창의  정보과학 교육과정

(IT 암호퍼즐 기초 교육과정)

학습 자료

5

(11/15)

창의  정보과학 교육과정

(IT 암호퍼즐 고급 교육과정)

학습 자료

6

(11/29)

교육용 S/W프로그래밍언어 학습과정

-프로그래밍 기초 및 문법 학습

-놀이를 통한 선그리기, 도형만들기 등

학습 자료 

교육용 S/W 활용

7

(12/06)

교육용 S/W 프로그래밍언어 학습과정

(창의적 S/W 프로그램 만들기 등)

학습 자료

전체 토론 및 정리

총정리